• 2021. 7. 26.

    by. 소소와 함께하는 재테크

    반응형

     

    올해 개최되는 2020 도쿄올림픽에서 러시아가 등장할 때 자막으로 볼 수 있는 것이 ROC [러시아올림픽위원회]입니다.

    여자 양궁 단체전 경기에서 결승에서 만난 한국과 러시아는 한국이 9연패를 할 만큼 기량이 뛰어나 금메달을 획득했습니다. 이때 러시아가 등장하면서 중계 화면에 [러시아](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로 표기되었는데요 오늘은 왜 2020 도쿄올림픽에 러시아는 ROC [러시아올림픽위원회]로 출전했는지 알아봅니다.

     

    목차
    1. ROC
    2. 러시아는 왜? 국제대회 출전 금지되었을까?
    3. 이번에 처음이 아닙니다!
    4. 세계적인 선수 금지약물 복용
    5. 러시아는 언제까지 징계받나요?

     

    러시아-ROC-출전
    2020 도쿄올림픽 러시아 : ROC 출전

     

    1. ROC [러시아올림픽위원회]

     

     

    러시아올림픽위원회의 뜻을 보면 2020. 12월에 러시아는 도핑 샘플 조작을 인정했기 때문에 2년 동안 전 세계 국제 스포츠대회에 참여 제한을 받게 됩니다. 중징계를 받게 된 것이죠. 이런 결정은 스포츠 중재재판소(CAS)에서 확정되어 국제대회에서 나라 명칭과 국기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만들어낸 방안으로 국제대회 참가를 할 때 국가명 대신 사용되는 명칭입니다

    러시아사진
    출처:다음

    2. 러시아는 왜? 국제대회 출전 금지되었을까?

     

     

    러시아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자국 육상 국가대표 선수들에게 금지약물을 투여하는 일이 발생되었으며 이것을 다룬 다큐멘터리가 2014. 11월 독일 공영방송 ARD에서 공중파로 방송되었습니다. 다큐멘터리 내용으로는

    러시아 반도핑 기구 및 국제육상경기연맹(IAAF)과 공모하여 금지약물 복용 사실이 경기가 진행된 뒤,

    도핑 검사에서 적발되지 않도록 샘플을 조작/은폐했다는 내용을 다뤘습니다.

    세계 반도핑 기구(WADA) 산하에 있는 러시아 반도핑 기구(RUSADA)에서 근무하였던 검사관 비탈리 스테파노프와 그의 아내 러시아 육상 국가대표 선수 율리아 스테파노바가 러시아 정부는 선수들에게 금지약물을 투여했다는 사실을 내부 고발한 것이죠.

     

    이런 일 때문에 내부 고발자 율리아 스테파노바, 스테파노바는 이후 캐나다로 망명을 했으며 독립 체육인으로서 올림픽 출전을 준비했으나 출전을 못하게 되었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방송에서 나온 육상뿐만 아닌 올림픽에 출전하는 모든 종목에 러시아 국가대표팀 선수들은 대다수 종목에 상관없이 금지약물을 복용했다는 주장까지 나왔기 때문에 러시아는 향후 2년 동안 국제대회에 참여할 수 없게 됩니다.

    선수사진
    출처:다음

    3. 이번에 처음이 아닙니다!

     

     

    러시아는 이번이 첫 번째 금지약물 복용 사건이 아닙니다.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이번과 같은 일이 있었는데요 러시아는 전반에 걸쳐 터져 나온 도핑 논란 때문에 2014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도핑 테스트 결과를 조작해 2017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징계를 받았었습니다.

     

    4. 세계적 선수 금지약물 복용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장대높이뛰기 금메달 리스트 이신바예바 선수는 금지약물을 복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신바예바는 출전이 기각된 이후 해당 조치는 부당하다며 연설했습니다. 참고로 도핑 의혹이 있는 러시아 선수들은 389명 중 118명으로 이들은 올림픽 출전이 금지되었으며, 육상선수 전원(68명)이 명단에 있습니다. 2014 소치 동계올림픽 당시 김연아 선수가 러시아 선수에게 편파 판정을 받고 2위에 그쳤으나 1위를 했던 소트니코바도 도핑 의혹 리스트에 오른 것이 밝혀졌는데 혐의 불충분으로 무죄 판정을 받았습니다.

     

     

    테니스에 여제 [마리아 샤라포바] 또한 도핑과 관련된 선수로 스캔들에 연루되어있습니다.

     

    개인으로 시작된 것이 아닌 국가 차원에서 도핑을 했다는 것은 대단히 심각한 상황인데 사실상 의혹과 관련된 선수만 출전 금지시킨 것은 러시아에게 면책부를 준 것과 같습니다.

    5. 러시아는 언제까지 징계받나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때부터 러시아 선수들은 러시아 명칭을 사용 못했으며 이번과 다른 OAR(러시아 출신 올림픽 선수)로 출전했었으며 이번 징계는 2022. 12. 16까지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2020 도쿄 올림픽과 2022 베이징 및 2022 카타르 월드컵에 국가 명칭을 쓰지 못하고 앞으로 ROC(러시아 올림픽위원회자격으로 참가를 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