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55~59세의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찾는 분들이 많아 수도권 지역은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으나 수도권 지역에서도 251개소 위탁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모더나 백신을 접종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모더나 및 화이자 비교와 부작용 증상을 알아봅니다.
목차 1. 백신 공급 지연(교차접종)
2. 모더나 백신 특징과 부작용
3. 화이자 백신 특징과 부작용
4. 모더나 및 화이자 부작용 완화 방법1. 백신 공급 지연(교차접종)
올해 정부에서는 백신의 품질검사를 통해 배송까지 정해놓은 시간 안에 맞추는 것이 어렵다는 판단으로 일정이 연기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으며 공급 총량과 분기별 공급량에서 계획했던 결과보다 늦어지는 상황을 맞이했으나 백신 접종이 지연되는 일은 있으나 없어서 접종을 못하는 일은 없게 한다는 정부 판단이 있었습니다.
이런 판단은 교차 접종 때문에 나타난 문제로 볼 수 있는데요 올해 6월에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를 교차 접종한 경험을 토대로 아직은 큰 문제없이 진행되었으나 앞으로 모더나와 화이자를 교차 접종할 때 나타날 문제에는 관심을 갖고 있는 사항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인 모더나, 화이자를 서로 비교했을 때 나타나는 차이와 부작용에 큰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모더나 부작용과 화이자 부작용을 서로 하나씩 알아본 뒤, 교차접종 예후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까지 함께 정리하겠습니다.
2. 모더나 백신 특징과 부작용
모더나 백신은 mRNA 형태로 만들어졌으며 18세 이상에게 접종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28일을 간격으로 2회 접종을 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백신 보관 온도는 영하 25 ~ 15도까지 7개월 보관할 수 있으며 2~8도 냉장상태로는 1개월, 8~25도에 상온에서는 12시간까지 보관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모더나 백신은 폴리에틸렌 글리콜(무색/무취, 폐, 흉부, 호흡기)에 알레르기 반응들을 볼 수 있으며 이럴 때는 접종을 해서는 안되며 부작용으로 통증과 두통, 근육통, 오한, 메스꺼움 등이 있습니다.
모더나 백신 접종을 했을 때 이후 1~2일 이내 부작용 발생이 90% 이상, 그 뒤로 점차 줄어들게 되며 면역력을 구축하고 있다는 것으로 며칠 이내 없어집니다.
그러나, 필러를 받았다면 모더나 부작용으로 부종과 같은 증상은 발생되는 사례들이 있는데 방역당국에 따르면 해당 사례는 3만 명 중에서 3명에게 나타난 것으로 경구형 스테로이드로 치료될 수 있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3. 화이자 백신 특징과 부작용
화이자는 모더나와 같은 mRNA 형태이며 접종 권고대상은 12세 이상, 21일 간격으로 2회 접종 있을 예정입니다. 먼저 고3 학생들을 위주로 연령대에 접종할 수 있는 백신이 화이자 밖에 없어 모든 수능생들에게 접종을 실시했습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백신 접종 금지를 하고 있으며 부작용으로는 모더나와 비슷하게 부어오름, 피로감, 두통 등이 있습니다.
최근 접종 대상 수능생들에게 화이자 부작용으로 의심되는 심근염(심장 근육 염증 발생) 및 심낭염(섬유 심장막 염증)을 나타내는 경우가 늘었기에 해당 증상을 보였을 때는 빠른 조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 화이자 2차 접종을 하게 된 40대 후반이 중환자실에서 있다는 뉴스를 통해 모더나/화이자 부작용에 우려는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요 40대는 건강상태가 양호했으며 병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기 때문에 국민들에 불안감은 높게 나타나는 것이 당연한 상황입니다.
이와 같은 여러 비슷한 여러 사례들이 꾸준히 나타나고 모더나 및 화이자 부작용은 병원에서는 정확한 진단 및 원인을 못 찾고 있다는 것으로 향후 교차 접종에 관련된 백신과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것이 어렵다는 판단입니다.
4. 모더나 및 화이자 부작용 완화 방법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으로 2차 교차접종을 받은 경우 첫 접종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큰 부작용을 겪을 수 있는데요
백신 부작용을 완화하려면 최소 접종 하루 전에 무리한 운동 및 일을 삼가는 것이 좋고 충분한 휴식과 숙면을 통해 컨디션을 좋게 만든 뒤 2차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앞서 말했던 부작용이 있을 때는 이부프로펜, 아스 프린, 항히스타민제 등을 복용하거나 계속 반복될 때는 진료를 받으세요.
본인은 얀센을 접종받은 뒤 그날 밤부터 열이 오는 것을 느꼈으며 얼려 놓은 아이스팩 또는 얼음을 봉투에 넣고 수건으로 감싸서 누워있을 때 뒷목에 올려놓으면 열감이 빠르게 내려가며 두통도 완화되었으니 해당 방식을 한번 써보세요.
오늘 모더나 및 화이자 비교 후 예상되는 부작용 증상과 사례, 완화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반응형'취미-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렴 빨리 낫는 법 어떻게 할까? (0) 2021.10.07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알고 있나요? (0) 2021.07.27 2020 도쿄올림픽 러시아 : ROC [러시아올림픽위원회]로 출전하게된 이유 (0) 2021.07.26 2021년 장마 시작일(기간, 예상 강수량)을 알아봤습니다. (0) 2021.06.22 목포 회가 먹고싶다면? (0) 2020.08.07